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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무국 규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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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 1 장 총 칙

제 1 조(목적) 본 규정은 정관 제41조 및 규칙 제41조에 의거 사단법인 한국세라믹학회(이하 본회라 한다)에 사무국을 구성하고, 그 운영에 관하여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.

제 2 조(적용범위) 본회의 사무를 처리함에 있어 특별히 규정한 것을 제외하고는 이 규정 에 따른다.

제 2 장 사무국

제 3 조(사무국의 조직) 본회의 사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정관 41조 및 동 규칙 제 41조에 의한 사무국을 두고, 사무국에는 사무국장을 둘 수 있다.

제 4 조(사무직원의 정원) 사무국에는 약간 명의 직원을 두며 그 정원은 이사회에서 정한다.

제 5 조(사무조직의 변경) 포사무조직 및 기구를 변경하거나 별도의 기구 및 조직을 설치하고자 할 때에는 이사회의 의결에 따른다.

제 3 장 인 사

제 6 조(임면권자) 사무국장은 이사회 의결을 거쳐 회장이 임면하고, 직원은 회장이 임면하되 이사회 추인을 거쳐야한다.

제 7 조(채용원칙) 직원의 신규임용은 공개 채용을 원칙으로 한다.

제 8 조(채용자격) 직원은 다음 각 호의 자격을 가진 자 중에서 우선 채용한다.

  • 1. 신체건강하고 성격이 온순하며 용모와 태도가 단정한 자
  • 2. 가정환경이 원만하고, 본회에 헌신할 자세가 되어 있는 자
  • 3. 세라믹학회 및 관련 분야에 관한 전공 지식이 풍부한자
  • 4. 기능직의 경우 관련 직종 자격증을 가진 자

제 9 조(채용금지자) 다음 각 호의 경력에 해당하는 자는 직원으로 채용할 수 없다.

  • 1. 법률에 의한 금치산자 및 그에 준하는 자
  • 2. 기타 직원으로서 중대한 결격사유가 있는 자

제 10 조(제출서류) 직원채용에 응시하는 자는 다음 각 호의 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. 단, 외국 국적 보유자는 주민등록 초본 등 제출이 불가한 서류는 면제하고 대신, 국내 체류 허가 관련 서류를 제출한다.

  • 1. 자필 이력서
  • 2. 명함판 사진 2매
  • 3. 병역 증명서(남자)
  • 4. 주민등록 초본
  • 5. 최종학교 졸업증명서 및 추천서
  • 6. 기타 필요하다고 인정한 서류

제 11 조(채용시험) 채용은 서류전형 및 면접을 실시한다.

  • 1. 서류전형 및 면접은 직원 인사위원회에서 결정한다.
  • 2. 직원 인사위원회는 회장, 수석부회장, 부회장, 수석운영이사로 구성한다. 당해연도 총무이사는 당연직으로 한다.

제 12 조(채용 결정 후 서류제출) 채용이 결정된 자는 다음 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. 단, 외국 국적 보유자는 주민등록 등본 등 제출이 불가한 서류는 면제하고 대신, 국내 체류 허가 관련 서류를 제출한다. 

  • 1. 서약서
  • 2. 보증 보험에서 발행하는 3천만원 액수의 보증 보험 증권
  • 3. 주민등록 등본
  • 4. 기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서류

제 13 조(수습기간 및 처우 등)

  • 1. 신규로 채용한 직원은 3개월의 수습기간을 둔다.
  • 2. 수습기간에는 수습직원으로 발령하며, 그 급여는 급여 규정에 정한 바를 따른다.
  • 3. 수급기간에 소질이 적합하지 않다고 판정이 된 경우에는 임용을 취소할 수 있다.
  • 4. 수습기간도 근속 연수에 포함한다.

제 14 조(인사 기록서류) 본회 사무국 인사 담당자는 제12조, 제13조 규정에 의한 서류 및 인사기록 카드를 작성비치 하여야 한다.

제 15 조(인사기록 유지) 학회 사무국 인사 담당자는 직원의 임명, 보직, 승진, 승급에 관 한 인사사항에 관한 것을 인사기록 카드에 기록하고 보존하여야 한다.

제 16 조(겸직금지) 채용된 직원은 회장의 허가 없이 타 업무에 종사할 수 없다.

제 17 조(손해배상) 직원이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하여 학회 재산에 손해를 입혔을 경우에는 이를 변상하여야 한다.

제 18 조(징계) 다음 각 호에 해당되는 사유가 발생하였을 때는 총무이사의 제청으로 직원 인사위원회에서 징계를 할 수 있다.

  • 1. 본 회의 명예와 위신을 손상시키는 행위를 하였을 때
  • 2. 고의 또는 과실로 본회에 재산상의 손실을 끼쳤을 때
  • 3. 근무 질서를 문란시키는 행위를 하였을 때

제 19 조(징계의 종류) 징계는 다음의 각 호와 같이 구분한다.

  • 1. 제적: 직원의 신분을 제적하여 면직한다.
  • 2. 의원면직: 직원의 원에 의해 사직서를 수리하고 면직한다.
  • 3. 정직: 6개월 이하의 기간 중 직원의 신분을 보유하거나 직무에 종사하지 못하며, 보수를 지급하지 아니한다.
  • 4. 감봉: 6개월 이하의 기간 중 보수의 1/10을 감한다.
  • 5. 견책: 총무이사에게 경위서를 제출하게 한다.

제 20 조(업무인계) 직원이 해고 또는 퇴직할 경우는 관장하였던 금품, 자료, 기타 일체의 물품을 반납하고 관장업무에 관한 일체의 서류를 후임자에게 정확히 인계하고 학회장에게 인계자와 인수자가 서명하여 서면으로 보고하여야 한다.

제 21 조(정년) 직원의 정년은 다음과 같다. 정년은 사무국장 60세, 기타 직원 55세로 한다.

제 4 장 급 여

제 22 조(용어의 정의) 이 규정을 적용하는 급여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.

  • 1. 연봉이라 함은 직원에게 지급되는 모든 수당을 포함하여 당해 연도의 총 급여를 말한다.
  • 2. 퇴직금이라 함은 1년 이상 근무한 직원이 퇴직할 당시에 지급하는 금액을 말한다.

제 23 조(지급제도) 급여의 지급은 연봉의 1/12을 매월 지급한다.

제 24 조(급여의 책정) 연봉과 신규직원의 급여는 직원 근무성적 또는 경력 등을 바탕으로 직원 인사위원회에서 책정하며, 본인과의 연봉계약 또는 근로계약으로 확정한다.

  • 1. 연봉계약서(서식 10)는 연봉을 책정한 후 서명 날인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하고 매년 작성한다.
  • 2. 신규채용 직원의 급여는 근로계약서(서식 11)를 작성하여 서명 날인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하고 채용일로부터 2년간 작성한다.

제 25 조(지급일) 직원의 봉급은 매월 25일에 지급한다. 다만 지급일이 휴일인 경우에는 그 전일에 지급한다.

제 26 조(지급방법) 급여의 계산은 다음과 같다.

  • 1. 발령 월의 급여는 일할 계산한다.
  • 2. 1년 이상 근속한 직원의 경우 당해 월의 14일 경과 후 퇴직하거나 무급 휴직을 하였을 때는 당해 월 급여를 전액지급하고, 14일 미만인 경우에는 일할 계산한다.

제 27 조(수습직원의 급여) 수습기간 중에 있는 신입직원의 급여는 통상 임금의 80%를 지급한다.

제 28 조(퇴직금) 퇴직금과 관련된 사항은 근로기준법에 따른다.

제 29 조(포상) 본회 발전에 지대한 공이 있다고 인정되는 직원 또는 장기 근속한 직원에게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회장이 포상할 수 있다.

제 5 장 회 계

제 30 조(회계처리 기준)

  • 1. 본회의 회계 업무는 이 규정에 따라 처리한다. 단, 이 규정에 정하여 있지 않은 사항은 기업회계기준 등의 관계법령과 회계 관습에 따라 운영이사회의 승인을 받아서 처리한다.
  • 2. 본회의 회계연도는 정부회계연도를 따른다.
  • 3. 계정과목은 중요성의 원칙에 따라 설정하고 명료성, 계속성, 비교성이 유지되어야 하며 정당한 사유 없이 이를 변경할 수 없다.

제 31 조(회계 책임자) 회계 책임자는 재무이사가 담당한다.

제 32 조(장부 및 증빙서류의 보존) 회계장부와 증빙서류는 5년간 보존하고, 기타 사항은 관계법령을 따른다.

제 33 조(장부의 작성, 보고, 결재)

  • 1. 회계 담당자는 금전출납부를 계정과목별로 매월 말일을 기준하여 모든 회계장부를 마감하고 월계표 및 누계자료를 작성하여 익월 10일까지 회계 책임자에게 보고하고 결재를 받는다.
  • 2. 회계 담당자는 매월 말 회계처리에 대한 검증을 위하여 합계잔액시산표를 작성하여야 하고, 예금잔액 조회는 통장과 대조하여야 한다.
  • 3. 회계 담당자는 합계잔액시산표를 짝수 월 15일까지 회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.

제 34 조(전표 및 증빙서)

  • 1. 회계 담당자는 회계증빙을 위하여 전표상의 제반 거래사실을 입증하는 서류(영수증, 송금영수증, 세금계산서, 청구서, 주문서, 계약서 등)를 첨부하여야 한다.

제 35 조(금전의 취급)

  • 1. 본회의 모든 금융거래는 학회장의 명의로 행한다.
  • 2. 금전에 대한 취급책임은 담당자에게 있으며 회계 책임자는 이를 감독한다.
  • 3. 상비현금은 회계 책임자가 승인하는 한도 내에서 전도지출 하여 운영하고, 상비현금의 사용에 대하여 증빙과 내역서를 첨부하여 정산하고 이를 회계 책임자에게 보고한다. 
  • 4. 금액이 확정되지 않거나 긴급할 때에는 회계 책임자의 사전 결재를 받아 전도지출할 수 있으며 이를 조속히 청산한다.

제 36 조(회계 집행 결재)

  • 1. 일반회계의 모든 수입과 지출은 각각 정해진 절차에 따라 서식 1~4의 기안·구매품의서 및 수입·지출결의서를 작성하여 위임전결규정에 따라 재무이사, 수석이사 및 회장의 결재를 받아 집행한다. 
  • 2. 특별회계 집행은 해당 위원회 위원장의 지시에 따르고, 회계 책임자에게 보고한다.

제 37 조(인수인계)

  • 1. 회계의 인계는 회장의 임기 만료일 기준으로 본회 소유의 유동 자산 목록, 은행 잔고 목록, 미수금과 미지급금 목록을 확인하는 것으로 가름한다.
  • 2. 결산에서 발생하는 잉여금은 기금으로 전출시키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 운영이사회는 미수금을 회수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고, 회수가 불가능한 것으로 파악되는 미수금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결손 처리한다.
  • 3. 차기 회계 연도로 이월되는 연속 사업이 있을 경우 사업개요(사업명, 계약체결 상대 기관명, 계약기간, 잔여 사업비 사용 계획 등)을 첨부하여 인계한다.

제 38 조(결산)

  • 회계 책임자는 회계결산을 연차결산을 통해 이사회에 보고한다. 
  • 2. 회계 책임자는 익년 2월말까지 결산 보고를 해야 한다.
  • 3. 연차결산시 발생되는 당기 잉여금과 미수금 처리는 제10조 2항을 따른다. 
  • 4. 회계 책임자는 대손충당금 설정과 감가상각 계상 등 결산에 필요한 기타 처리에 있어서 법인세법과 그 시행령을 준수한다.
  • 5. 본회 명의의 모든 유동 자산은 이사회에 보고한다.
  • 6. 회계연도가 시작되면 일반회계의 기초 운영 자금으로 학회발전기금에서 일정액을 무이자로 대여하여 집행하고, 이 대여금은 회계연도가 종료되기 전까지 학회발전기금으로 반환한다.
  • 7. 결산보고는 다음의 서류를 구비하여야 한다.
    가. 대차대조표
    나. 손익계산서
    다. 각계정명세서
    라. 합계잔액시산표
    마. 외부 회계 전문 기관의 회계 집행 검토 결과 보고서
    바. 기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서류
제 6 장 복 무

제 39 조(근무시간)

  • 1. 직원의 1주간 근무시간은 점심시간을 제외하고 40시간으로 하며, 토요일은 휴무(休務)함을 원칙으로 한다.
  • 2. 사무직원의 1일 근무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로 하며, 점심시간은 낮 12시부터 오후 1시까지로 한다. 다만, 학회장은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1시간의 범위에서 점심시간을 달리 정하여 운영할 수 있다.

제 40 조(근무시간 등의 변경) 학회장은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사무직원에 대하여 제39조 제1항 및 제2항에 따른 통상의 근무시간 또는 근무일을 변경하여 근무하게 할 수 있다.

제 41 조(시간외근무 및 공휴일 등 근무)

  • 1. 학회장은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제39조 및 제40조에도 불구하고 근무시간 외의 근무를 명하거나 토요일 또는 공휴일 근무를 명할 수 있다.
  • 2. 학회장은 제1항에 따라 토요일 또는 공휴일에 근무를 한 직원에 대하여 그 다음 정상근무일을 휴무하게 할 수 있다. 다만, 본회의 업무 사정이나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다른 정상근무일을 지정하여 휴무하게 할 수 있다.

제 42 조(연차 유급휴가) 사무직원의 연차 유급휴가는 근로기준법을 따르되, 사무국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인원과 시기를 조절한다.

제 43 조(특별휴가) 사무직원의 연차 유급휴가는 근로기준법을 따르되, 사무국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인원과 시기를 조절한다.

  • 1. 다음의 사항에 해당할 때에는 본인의 신청에 의하여 5일의 특별휴가를 줄 수 있다. 다만, 특별휴가를 실시함에 있어 원격지일 경우, 실제 필요한 왕복 소요일수를 가산할 수 있다.
      가. 본인의 결혼
      나. 직계 존비속의 사망
  • 2. 다음의 사항에 해당할 때에는 본인의 신청에 의하여 1일의 특별휴가를 줄 수 있다.
      가. 직계 비속의 돌
      나. 직계 존속의 회갑, 칠순 등
  • 여직원에게 매월 1일의 생리휴가를 허용할 수 있다.

제 44 조(출산·유산·사산휴가) 근로기준법 관련 법규를 따른다.

제 45 조(복무 실태의 확인ㆍ점검) 학회장은 사무국 직원의 근무시간, 출퇴근, 휴가, 출장 등 복무 실태를 확인하기 위하여 (서식5)근무상황신청서, (서식6)출장신청서, (서식7)개인별복무상황부를 비치하고 기록을 5년간 유지하여야 한다.

제 7 장 위임전결 및 문서

제 46 조(위임전결)

  • 1. 결재문서는 그 중요도에 따라 담당이사에게 결재권을 위임한다. 다만, 일상 반복되는 업무 등 신속처리를 필요로 하는 기타 사무에 대하여는 담당자에게 결재권을 위임할 수 있다.
  • 2. 담당이사의 전결사항은 [별표 1] 공통 위임전결 구분표와 [별표 2] 위임 전결 범위와 같다.

제 47 조(책임) 전결사항에 대하여 전결권자는 학회장에 대하여 책임을 진다.

제 48 조(중요사항)

  • 1. 전결권자는 전결사항이라 할지라도 중요한 사항은 미리 구두 또는 문서로 수석운영이사 또는 회장의 지침을 받아 처리할 수 있다.
  • 2. 사무국 담당자가 전결 처리한 사항 중 특히 중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은 담당이사에게 보고하여야 한다.

제 49 조(경미한 사항) 이 규정에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과 규정된 사항 중 경미한 것에 대하여는 그 정도에 따라 담당자가 전결할 수 있다.

제 50 조(합의) 전결사항 중 다른 담당이사와 관련되어 합의를 요하는 사항은 그 담당이사의 합의를 받아야 하며 합의를 받지 못한 경우에는 그 이유를 기재하여 수석운영이사 또는 회장의 결재를 받아야 한다.

제 51 조(문서결재) 공문을 작성할 경우에는 기안하여 순서에 따라 상사의 결재를 받아야 한다.

제 52 조(문서시행) 결재가 끝난 성안문서는 회장의 명의로 시행함을 원칙으로 한다.

제 53 조(문서발송) 성안문서를 발송하고자 할 때에는 먼저 문서번호를 기재하고 학회직인을 찍어 발송한다.

제 54 조(문서의 보존기간)

  • 1. 문서의 종류별 보존기간은 다음과 같다. 가. 영구 - 역사적 가치가 있거나, 이사회 심의를 거치는 문서 및 그 밖의 문서로서 영구적으로 보존할 필요가 있는 문서
    나. 준영구 - 이사회 심의를 거치는 문서, 각종 준거물에 관한 원본 및 그 밖의 문서로서 영구보존할 필요는 없으나 10년을 초과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문서
    다. 10년 - 일반정책 및 제도에 관한 계획, 조사연구 및 보고문서 각종 인가․허가 및 면허 등에 관한 원본문서 그 밖의 문서로서 10년 동안 보존할 필요가 있는 문서
    라. 5년 - 예산, 결산 및 감사 관계 문서 그 밖의 문서로서 5년 동안 보존할 필요가 있는 문서
    마. 3년 이하 - 단순한 자료요구, 업무연락 통보, 조회 등을 위한 문서, 그 밖의 문서로서 3년을 초과하여 보존할 필요가 없는 문서
  • 2. 문서의 종별 보존기간은 “정부공문서 분류번호 및 보전기간 책정기준 등에 관한 규칙”에 준하되, 별도로 제정 운용할 수 있다.
  • 3. 보존기간은 처리완결의 다음해 1월1일부터 기산한다.

제 55 조(인감 사용) 인감 및 직인은 공문 또는 회계서류에 인감 및 직인을 사용할 때마다 인감 및 직인 날인대장(서식 8)에 그 내역을 기록하여야 한다.

제 56 조(문서의 폐기) 보존기간이 경과한 문서를 폐기할 때에는 문서기록대장(서식9)에 폐기 년월일과 문서목록 및 그 밖의 사항을 기록하여 보존하되, 회장의 결재를 얻어 폐기한다.

준 칙

기타 이 규정에 정하지 않는 사항은 사무국의 운영관례 및 사회적인 통념에 따른다.

부 칙

본 규정은 이사회를 통과한 날로부터 효력이 발생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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